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2024년, 봄맞이 자연을 품은 인테리어 트렌드

by 인사이트 헌터 2024. 3. 9.
반응형

기분 좋은 봄바람이 불어오는 요즘, 우리 집 분위기도 한번 새롭게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전문가들은 2024년 봄 인테리어 트렌드로 '자연친화적이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꼽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집에서도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을 원하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죠. 이에 맞춰 부드러운 색감, 천연소재, 곡선 디자인, 수공예 제품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햇살, 바람, 식물 등 자연 요소를 최대한 끌어들여 내추럴 리빙을 실현하는 게 2024년 인테리어의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자, 지금부터 2024년 봄 인테리어 트렌드를 하나씩 알아볼까요?

파스텔컬러의 부드러운 분위기

2024년 인테리어에서 주목해야 할 첫 번째 키워드는 '파스텔 톤'입니다. 라벤더, 민트, 살구 등 부드럽고 차분한 파스텔컬러가 벽면과 가구, 텍스타일 등에 활용되면서 공간 전체에 평화로운 분위기를 더할 예정입니다. 너무 강렬하지 않으면서 안정감 있는 파스텔컬러는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해 줄 것입니다.

자연 친화적인 천연 소재의 활용

천연 소재는 단연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인테리어 트렌드가 될 것 같네요. 나무, 대나무, 리넨 같은 식물성 소재는 물론 도자기, 대리석, 슬레이트 등 천연 광물 소재까지 다양한 제품에 활용되고 있죠. 예를 들어 거실에 천연 원목 프레임의 소파를 두고, 옆에는 넓은 리넨 커튼을 드리워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식물 자체를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커다란 화분에 탁 트인 실내 공기를 정화해 줄 관엽식물을 하나 둔다거나, 작은 다육식물을 선반에 올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유려한 곡선의 가구와 조명

올해는 곡선 디자인이 주를 이루는 가구와 조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리한 직선 대신 부드럽고 유려한 곡선은 공간에 훨씬 더 편안하고 포근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거실 가구는 물론 선반, 램프, 소파 등에서 곡선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특히 펜던트 조명의 경우 동그란 유리구 형태나 반원 형태가 많이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식탁 위에 이런 펜던트 조명을 내려 포인트를 주면, 식사 시간이 더욱 따듯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네요.

정성 가득한 수공예 제품의 활용

2024년에는 기계가 아닌 손으로 직접 만든 수공예 제품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규격화된 완벽한 제품보다는 작은 결함과 불규칙한 형태가 있더라도 정성이 담긴 제품을 더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직접 만든 것 같은 수공예 제품을 활용하면 우리 집에 아기자기한 포인트를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안락하고 정감 있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라믹 화분, 손으로 촘촘히 엮은 바구니, 투박한 질감의 러그 매트 등이 있겠죠. 또 벽면에 직조 원단 조각을 매달거나, 직접 만든 스트링 아트 액자를 걸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성이 가득한 수공예 제품을 통해 집에 개성을 더해보세요.

자연으로의 초대, 내추럴 리빙

이처럼 2024년 봄 인테리어는 궁극적으로 '내추럴 리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우리 삶의 터전인 집 안에 자연을 최대한 끌어들여 자연과 하나 되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죠. 그렇다면 내추럴 리빙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일까요? 먼저 햇살을 실내로 쏟아 들일 수 있도록 커튼을 활짝 열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베란다나 테라스 공간을 마련하여 실외 공기를 맘껏 들일 수 있게 한다면 금상첨화겠죠. 내추럴 리빙을 위해서는 실내 정원도 빼놓을 수 없겠네요. 커다란 화분에 관엽식물을 배치하거나 다육식물을 곳곳에 두어 생기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작은 실내 정원을 꾸며 아예 자연을 집 안으로 들이는 것도 가능해요. 마지막으로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나무 그릇, 천연 섬유 방석, 대나무 바구니, 건조 플라워 등을 두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한층 더해줄 거예요.

이렇게 자연소재와 식물, 햇살과 바람 등 자연 요소를 최대한 끌어들이면 집 안에서도 참 자연 그대로를 만끽할 수 있게 됩니다. 2024년에는 내추럴 리빙을 통해 일상 속에서 자연을 벗 삼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 평화로운 마음의 안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